내 신용등급으로 은행대출 받을 수 있을까?

Posted by Ashlie
2015. 2. 15. 15:44 돈되는이야기/신용칼럼

 신용등급으로 은행대출 받을  있을까?

 

 


 

 

​몸이 아파서 병원을 가는 것보다, 아프기 전에 미리미리 검사를 하여 예방하는 것이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근본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느 분야에서든 '준비하는 이'가 성공하는 법이니까요. 이러한 법칙은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중요시되고 있는 금융생활에서도 적용되고 있는데요, 보다 편리하고 현명한 금융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지켜나가야 할 사항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올해로 직장생활 5년 차인 기획팀 김대리는 최근 대출을 받아야 할 일이 생겼습니다. 시골에 계시는 부모님께서 목돈이 필요하셨으나, 연세가 있으시다 보니 대출이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하여 김대리가 부모님 대신 대출을 받기로 하고 주거래 은행에서 상담을 받았는데 뜻밖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김대리의 신용등급이 7등급이라 현재로서는 대출이 어렵다는 통보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입사 하면서 계속 이용을 해 왔던 은행이었고, 그 동안 대출을 받거나 특별히 금융거래에 문제가 없어서 당연히 대출이 가능할 줄 알았는데, 의외로 낮은 자신의 신용등급에 김대리는 당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신용등급별 대출이자

 


 

등급별 대출이자율 비교 안내

구분

대출이자율

전월비

등락율

1등급

4.43%

0.0%

3.02

2등급

4.61%

0.0%

1.54

3등급

5.93%

-0.01%

-1.99

4등급

9.3%

-0.01%

-5.4

5등급

12.85%

-0.01%

-7.49

6등급

14.97%

-0.02%

-8.22

7등급

16.14%

-0.02%

-8.46

8등급

16.79%

-0.02%

-8.95

9등급

16.03%

-0.02%

-9.44

10등급

15.75%

-0.02%

-9.95

                                                                      -올크레딧 대출통계 데이터-

 

위 사례에서도 알 수 있듯이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신용등급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용등급이 상위에 속하면 보다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지만, 그와 반대되는 경우라면 높은 금리를 부담해야 하거나 시중은행에서의 대출이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신용등급 3등급 이내에 속하면 대출금리가 5%대지만, 4등급 이하일 경우에는 10% 이상이고 8등급 이하일 경우에는 15%가 넘는 이자를 감당해야 합니다. 더불어 8등급 이하일 경우에는 2금융권에서도 대출을 받기가 힘들기 때문에 신용등급 상승이 시급합니다.

 

똑같은 금액을 대출받는다 해도 대출 금리차가 크다 보니 신용등급이 낮을수록 손해입니다. 

 

만약 김대리가 평소 자신의 신용등급에 관심을 갖고 관리를 했더라면, 신용등급이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데에 대한 변동 정보를 숙지 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신용등급은 자신의 신용상태에 따라 변동이 되므로 정기적으로 조회를 하여 정확한 신용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대출을 많이 받거나, 연체를 빈번하게 해야만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것은 아닙니다. 과소비를 줄인다고 신용카드 대신 현금만 사용한다거나, 필요에 따라 카드 신용카드 한도를 낮추는 것도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카드 한도를 낮추고 소비를 하게 되면 과다사용으로 평가 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계속되는 불황으로 대출을 받으려는 이들은 증가하고 있지만, 은행의 문턱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어중간한 신용등급으로는 1금융권 앞에 명함도 내밀지 못합니다.

 

지금 당장 대출 받은 일이 없다고, 방관하지 마시고 평소 자신의 신용등급 변화를 잘 살펴 관리 하는 것이 현명한 금융생활의 지름길 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


 

 

 

TIP. Q&A 알아보는 신용등급 상승에 관한 궁금증

 

 

Q1.신용등급을 높이기 위해서는 신용카드를 필수로 사용해야 할까요?

 

신용등급은 개인의 신용거래 상태에 따라 정해집니다.  양호한 신용거래 실적정보가 있을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더 좋은 신용 평점을 받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건전한 경제 활동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다만, 빈번한 소액 대출과 무분별한 신용거래 또는 한도대비 과다한 신용카드 이용은 신용 평점의 감점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건전한 신용거래를 유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Q2. 사용하지 않는 신용카드를 해지하면 신용등급이 오를까요?

 

신용카드를 적정수준으로 보유하고 있는 경우라면, 신용카드의 해지가 신용평점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다만, 신용카드를 과다하게 보유한 경우에는 결제 일 관리등 건전한 신용관리의 유지가 어려우므로, 신용카드의 갯수를 적정수준으로 유지 시에는 간접적으로 신용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랜 기간 보유한 신용카드의 해지는, 신용거래 기관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판단 하셔야 합니다.

 

Q3.카드 연체로 한번 떨어진 신용등급,어떻게 해야 오를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연체된 금액을 하루빨리 상환 한 후, 올바른 금융생활을 이어 나가는 것입니다.  더불어 주거래 은행을 통해 꾸준히 실적을 쌓으면 신용등급은 올라갑니다.

 

다만 연체를 상환한 즉시, 올라가는 것은 아니니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